정보

실업급여 신청 후기 / 수급자격 /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 실업급여 신청방법 / 수급기간

이밤을사랑해 2022. 3. 28. 19:10
반응형


계약직으로 일하다가 계약만료 퇴사로 인해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데,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공유하면 좋을 거 같아서 포스팅해 본다. **실업급여 신청 순서
실업급여 수급자격 확인 →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 → 워크넷 구직신청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 고용센터 방문(신분증 지참)


실업급여 수급자격
고용보험 적용 사업장에서 실직 전 18개월(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중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 근무하고, 계약 만료권고사직비자발적인 사유로 퇴사한 경우에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하다.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
고용보험 홈페이지나 어플을 다운로드하면 메뉴에서 조회해 볼 수 있다.
조회해 보면 사업장명, 이직사유, 피보험 단위기간, 처리상태, 평균임금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직확인서가 처리완료 상태가 되어야, 수급자격 신청서를 인터넷으로 작성, 제출할 수 있다.

출처 - 고용보험 홈페이지



실업급여 신청 방법
실업급여 수급자격 확인과,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확인 후
1. 워크넷 www.work.go.kr 접속 → '구직등록' 신청

2.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 수급자격 신청 전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필수로 이수(온라인 or 방문 가능)
(나는 온라인으로 동영상 강의를 듣고 고용센터에 방문했다)

3.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 고용보험 어플에서 신청서 작성
(매뉴얼 다운로드(PDF)를 보면서 작성하면 쉽게 작성할 수 있다)
- 신청서 작성하고 '제출'을 누르고, 고용센터 방문 예정일을 선택하고 '전송' 버튼을 누르면 된다.
- 그러면 잠시 후에 카톡으로 온라인 제출이 완료되었다는 알림톡이 온다.
(수급자격 신청서도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고용센터에 방문했다)

출처 - 고용보험 홈페이지 / 내 카톡 캡쳐사진

반응형


4. 신분증을 지참하고, 반드시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수급신청
- 고용센터에 가게 되면 신분확인, 수급자격 신청서에 쓴 내용을 한번 더 확인하고, 실업급여받을 은행, 계좌번호를 작성한다.
- 취업희망카드 안내책자랑, 1차 실업인정 교육 동영상 온라인 수강 안내 종이를 준다.

***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 '온라인 취업희망카드 조회'에서 앞으로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구직급여 지급액도 확인해볼 수 있다.

*** 1차 실업인정 교육 동영상은 실업인정대상기간(정해진 수강 가능 기간)에만 볼 수 있고,

*** 1회차 실업인정일이 정해지는데 그날에만 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이렇게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신분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쳐 수급자격 인정 신청 절차가 완료가 되었다.
다음은 1차, 2차 실업인증 후기를 포스팅해야겠다.


실업급여 수급 기간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 등에 따라 결정된다.
경우에는 근무가 1년 미만, 50세 미만에 해당돼서 120일로 정해졌다.

출처 - 고용보험 홈페이지


*** 퇴사한 날의 다음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하면 받을 수 없으니 꼭 기간 내에 실업급여를 신청해야 한다 ***



반응형